2019년 시무식 산제 (2019.01.02) 19-01-03 13:40

본문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핑거 패밀리 리더그룹 22명은
계룡산 정상에서 핑거 패밀리 구성원과 구성원 가족 모두의 행복과 건강을 비는
산제사를 거행했습니다.

Let Fingers move you forward !!!

다음은 핑거호의 선장이신 박민수 대표님의 감동적인 새해 신년사입니다.


                                                  新 年 辭

황금돼지가 함께하는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이하여 핑거 패밀리 임직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 해도 각자의 영역에서 묵묵히 맡은 책임들 다 하시느라고 고생 많았습니다.
때로는 눈에 보이는 큰 일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단위 업무까지 그때마다 밀어닥치는 일을 처리하다보면
내가 어디있는지? 지금 어디로 가고있는지? 헤아릴 겨를도 없이 일 속에 파묻혀 한 해를 보내셨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그러한 노고 덕분에 우리는 이 험난한 세파에서 안정적인 항해를 하고 있으며 누구보다 빠른 성장과 결실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5년이상 매출목표를 꾸준히 달성해 왔으며, 지난해 400억을 훌쩍 넘어 새해에는 500억 이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회계기준과 다르게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에 따른 사업가치를 계량 해본다면 우리는 이미 중소기업을 넘어 중견기업의 범위에 들어서 있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가 들었던 가장 많은 말은 “이 프로젝트를 핑거에서 해주실 수 있겠습니까?”였습니다.
이제 고객이 먼저 우리를 찾고 사업을 의뢰할 만큼 우리의 실력은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은행 중심의 금융기관 뿐만아니라 ‘핀테크’를 필요로 하는 모든 고객은 우리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노력 만큼이나
신뢰를 잃지 않으면서 사업수행을 고사하기 위한 신사적인 거절의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모든 사업의 성장곡선에서 ‘안정적 모드’로 진입할 때가 가장 위험한 시기입니다.
시간은 세상을 끊임없이 변화시킵니다. 생물학적인 이유로 고객사의 파트너가 교체되고, 경제적인 이유로 고객사의 사업이 확장되거나 취소됩니다.
경쟁의 이유로 신기술이 나타나고 신제품이 출시되며, 서비스 이용고객의 연령대가 바뀌면서 트렌드와 취향이 변합니다.
우리가 잠시 한 숨 돌리고 멈추게 되면 세상은 빛의 속도로 멀리 달아납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은 여유와 안정을 갈망하지만, 개인을 담고 있는 조직으로서의 핑거는 잠시도 한 숨을 돌릴 틈이 없습니다.
내가 선택하지 않았지만 내가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엄연한 이 현실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변화는 내가 주도하면 기회가 되지만, 남이 주도하면 위기가 된다.”
우리는 이제 또다른 변화를 준비해야 합니다.

우선, 핑거의 조직구조를 바꿔야 합니다.
그동안 실험적 모델에 그쳤던 핑거의 그룹제도를 전면적으로 강화하도록 할 것입니다.
부사장, 전무에게 부여되는 그룹장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여 더욱 젊고 신선한 사업추진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그룹내 자율적 의사결정 능력을 높이고 빠른 소통과 피드백으로 조직내 신뢰와 조직간 시너지를 강화할 것입니다.
둘째, 그룹사별 사업을 세분화하고 실시간 실적관리 체계를 갖추고자 합니다.
스타트업일수록 빠른 의사결정과 사업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검증되기 이전의 모델을 시장에서 부딪히면서 동시에 변화/발전 시킨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보이지 않는 미래의 실패를 줄이고자 한다면, 업무단위를 세분화하고 변화관리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단위마다 추적관리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경쟁의 환경속에 우리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해당분야에서 누구보다 먼저 안정과 성장하는 강력한 무기를 획득하게될 것입니다
셋째, 핑거 패밀리의 문화적 우월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법인격체로서 기업이 갖는 가장 큰 힘은 독창적인 문화를 만들고 내외부에서 인정받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잣대로서 ‘규모와 실적’은 지속적이지 않고 환경에 민감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관리체계 속에서만 자라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적인 관리와 통제를 내재적 의지의 발현속에서 이루도록 하는게 문화의 힘입니다.
결국 문화는 시스템을 이루는 핵심입니다.
핑거 패밀리의 또다른 성장을 위해 관리체계 못지않은 웅장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고 키워나가는 일을 이제 시작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핑거 패밀리 임직원 여러분 !
우리는 핀테크를 통해 세상을 바꿔서 더 많은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누구보다 성공적으로 누구보다 앞서서 길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시나브로 우리의 사업영역은 이제 금융비즈니스 그 자체를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변화의 속도보다 새해부터 변화의 속도가 훨씬 빠르게 전개될 것입니다. 
등속운동이 이제 가속도운동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조직의 변화와 발전속에서 개인의 성취와 행복 역시 가속도적인 팽창을 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함께한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새해에도 핑거 패밀리 대표와 리더들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먼저 행동하고, 앞서 나가겠습니다.
기해년 새해 핑거 패밀리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에게 늘 행운, 웃음이 만발하고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아침

계룡산 정상에서
핑거 패밀리 대표 및 그룹장 부서장 일동